Complete protein

불완전 단백질”과 달리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담고 있는 단백질을 이르는 말.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단백질 함유 식재료는 완전 단백질이기 때문에 완전-불완전 구분은 크게 의미가 없다.

잘못된 이분법

인터넷에 전문이 공개되어 있는 하와이 마노아 대학의 “인간 영양학” 교과서에는 이런 표현이 나온다.

필수 아미노산 중 일부만 포함하고 있는 식품을 불완전 단백질 식품이라고 부르고,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는 식품을 완전 단백질 식품이라고 부른다. (Foods that contain some of the essential amino acids are called incomplete protein sources, while those that contain all nine essential amino acids are called complete protein sources, or high-quality protein sources.) –p255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먹는 거의 모든 단백질 함유 식품에는 모든 종류의 필수 아미노산이 다 포함되어 있고 그 비율(즉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에만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 점에서 이같은 구분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2019년에 공개된 한 논문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일상적인 오해 중 하나는 채식 식단만으로는 아미노산 섭취가 불충분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 “완전”, “불완전” 같은 용어는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선진국developed countries이라면, 특히 채식을 하는 경우, 여러 종류의 식물성 단백질을 섞어 먹기 때문에 총 단백질 섭취량이 권장량을 크게 초과하는 경향이 있다. (It is commonly, although mistakenly, thought that the amino acid intake may be inadequate in vegetarian diets. … The terms “complete” and “incomplete” are misleading. In developed countries, plant proteins are mixed, especially in vegetarian diets, and total intake of protein tends to greatly exceed requirement.)

게다가 대부분의 동물성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이고 대부분의 식물성 단백질은 불완전 단백질이라는 식의 오해와 달리, 가장 대표적인 “불완전” 단백질은 오히려 동물성 단백질인 젤라틴이다. 젤라틴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단백질을 완전/불완전으로 구분하고 동물성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은 불완전 단백질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이분법일 뿐 아니라 근거도 없다.

참고

2025 © ak